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니티엔진으로 만든 2D게임 분석하기_1

안드로이드+드론 제작

by 김일국 2020. 11. 29. 17:07

본문

이번에 조카가 유니티로 게임을 만들어서 출시를 부탁받았습니다.

왜 삼촌에게 부탁했냐하면, 18살 이상만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앱을 등록가능한 개발자로 인정해 주기 때문 입니다.

저는 안드로이드스튜디오로만 작업을 해 보아서, 유니티가 뭔지 이번에 한번 살펴 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아래는 그 절차중 첫번째 살펴본 내용을 정리한 것 입니다.

- 조카가 보내준 개발환경은 2018년 Final버전 엔진으로 만든 것이라서,(아래)

- 제 컴퓨터에 유니티최신 LTS 엔진 버전을 설치 후 조카가 만든 앱을 업데이트 해서 소스를 분석해 보았습니다.(아래)

- 유니티허브를 설치 후 vs2019 커뮤니티 에디터도 설치를 해서, 조카가 개발한 콤포넌트 클래스(C#)을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아래)

- 처음 보는 함수와 용어들이 보여서, 인프런 사이트에서 기초를 공부하고 살펴보고 있습니다.(아래)

- 유니티에서 플레이스토어 배포용 안드로이드 릴리즈 버전으로 배포(빌드)하는 방법을 이용한 후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업로드가 가능했습니다.

참고, aab파일은 Android App Bundle 파일의 약자로, 2016년 이후 만들어진 안드로이드앱 설치파일 입니다.
(이전에는 apk 라는 안드로이드 패키지 파일로만 설치가 가능했습니다. 장점은 빌드시 설치파일 용량이 확 줄어들었습니다.)

디버그로 빌드한aab파일은 업로드시 에러가 나옴.(아래) 참조: URL: dreamaz.tistory.com/535

 

[유니티] 안드로이드 릴리즈 빌드하기

안녕하세요. 개발자 드리머즈입니다. 유니티에서 안드로이드 릴리즈 빌드를 어떻게 하는 걸까 궁금했습니다. 아니 그 전에 릴리즈 빌드와 디버그 빌드의 차이는 뭘까요? 릴리스 준비된 패키지

dreamaz.tistory.com

- 공개테스트 버전을 일요일에 신청해서 금요일에 검토완료 후  출시가 되었습니다. 5일 걸리더군요...(아래)

Ps. 다음 글에서는 유니티 2D에서 오브젝트 점프하는 내용을 분석해 보아야 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