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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스튜디오2.3 설치해 보다.

안드로이드+드론 제작

by 김일국 2017. 7. 24. 1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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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까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1.3버전으로 작업하다가, 올해 다시 한번 실행할 일이 있어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2.3 버전을 설치하게 되었다.

한마디로 작업IDE화면이 꽤 많이 변경 되었다.(팔레트와 속성창 등, 아래 확인)

설치 후 첫번째로 당면한 문제는 위 디자인 에디터화면에서 한글이 깨져서 나온다는 것이다.

에디터화면에서 한글 관련된 파일은 2가지이다.

1.) 설치드라이브\Android\Android Studio\plugins\android\lib\layoutlib\data\fonts\fontsInSdk.txt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하는 언어인 ttf파일명이 등록되어 있다. 여기에 등록된언어중 본인PC에 등록된 한글 ttf 파일이 있어야 한다.)

2.) 설치드라이브\\Android\Android Studio\plugins\android\lib\layoutlib\data\fonts\fonts.xml (실제 수정할 내용이 있다.)

수정전


    <family lang="ko">
        <font weight="400" style="normal" index="1">NotoSansCJK-Regular.ttc</font>
    </family>

수정후

     <family lang="ko">
        <font weight="400" style="normal" index="1">NanumGothic.ttf</font>
    </family>

위 처럼 수정 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재 실행 하면, 한글이 정상으로 나온다.(물론 PC에 나눔고딕체-네이버무료배포-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2.3 버전을 설치한 결과,

1.3버전에 비해 AVD애뮬레이터가 좀더 빨리 뜨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성능 개선이 이루어진 듯 합니다.


참고로, 저는 빌드 환경

- 애뮬레이터를 넥서스4(갤럭시 노트4와 대응) 기기

- 롤리팝5.1(Google APIs) 버전 AVD장치로 설정했다.

- 2년전에 개발한 골프타임(안드로이드2.3 진저브레드에서 작동)도 정상 작동하고, 한글도 정상으로 나오는 것을 확인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x 부터 Instant Run 기능으로 빌드및 배포시 시간이 단축되는 것을 몸으로 느낄수 있었다.

관련 자료는 다음 URL에서 번역해 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https://translate.googleusercontent.com/translate_c?depth=1&hl=ko&prev=search&rurl=translate.google.co.kr&sl=en&sp=nmt4&u=https://medium.com/google-developers/instant-run-how-does-it-work-294a1633367f&usg=ALkJrhjqpc6_SQ3X4CLd-snKn0yT1g_R-g

초기엔 Instant Run 이 작동 되지 않고, 다음과 같은 선택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Instant Run 사용하지 않아도 2번째 버튼 클릭 하면 사용 가능하지만, 설치 하고나니 빌드 및 배포 속도가 확 빨라짐을 알 수 있습니다.(FULL배포가 아니고, 수정분만 배포하는 구조하고 합니다.)

- 참고로 예전 버전을 앱을 빌드 할때 예전 SDK를 매번 설치 하지 말고,

app 폴더 아래의 build.gradle 파일에서 ~Version 부분을 수정하시고, 빌드 하면 정상 작동 됩니다. 저는 2년전 개발시 22버전 -> 25버전 으로 변경 후 빌드 했습니다.(아래 사진에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3에서 변경된 AVD 장치모습과 build.gradle 파일 수정모습 입니다.)



*주) 아래 작업은 그냥 참고삼아 터미널에서 안드로이드 OS에 폰트를 어떻게 추가할 것인가를 시험삼아 안드로이스 시스템 내부 구조를 변경하는 절차를 알아 보는 예로 삼도록 한다.

그래서, 아래 내용은 무시하고, 참고용으로만 살펴 보기 바랍니다.

키켓19버전의 AVD이미지파일에는 한글 글꼴이 존재하지 않아서 한글이 출력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미지파일에 한글 폰트를 집어넣는 방법으로 신규 키캣이미지를 만들어서 실행하고 있습니다.

방법 참조: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kyvvv624&logNo=220596382018&proxyReferer=http%3A%2F%2Fwww.google.co.kr%2Furl%3Fsa%3Dt%26rct%3Dj%26q%3D%26esrc%3Ds%26source%3Dweb%26cd%3D1%26ved%3D0ahUKEwiI-8GHyqHVAhWBuJQKHZEWAdkQFgggMAA%26url%3Dhttp%253A%252F%252Fm.blog.naver.com%252Fskyvvv624%252F220596382018%26usg%3DAFQjCNEG6HOEuoCUDUnXaqylCMT9V8AEzw

이로써, 기본 개발환경은 만들어 보았습니다.

위 작업의 핵심정리:  adb 명령이 핵심이다(ADB: Android Debug Bridge 약어)

- 안드로이드 디바이스 모니터를 이용하여 File Explore 메뉴를 이용하여 기존 키켓19이미지 파일 삽입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터미널에서 adb shell 이후 리눅스 명령어 사용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터미널에서 리눅스명령으로 storages/sdcard 폴더로 이동하여 mkdir로 tmp폴더 생성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터미널에서 위 tmp폴더에 위에서 삽입한 이미지파일 마운트 mount -t ext4 -o loop system._des.img tmp/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터미널에서 마운트 후 /storage/sdcard # cd tmp/fonts 폴더에 나눔클꼴ttf파일 삽입(안드로이드 디바이스 모니터 사용)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터미널에서 마운트 후 /storage/sdcard # cd tmp/fonts 폴더로 이동하여 chmod 644 NanumGothic.ttf 같은 방식으로 나눔코딕 볼드체도 적용

- 안드로이드 디바이스 모니터에서 추출 (삽입과반대)아이콘을 클릭하여 수정한 system_des.img 파일을 내PC로 받아서, SDK폴더의 해당 이미지로 대체 후 AVD실행하면 끝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디바이스 모니터에서 폰트를 추가한 이미지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 화면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터미널 작업 화면(아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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