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하지 않는기술/노트북·PCB수리

전자기능사 이론 및 실기02

김일국 2025. 5. 6. 15:12

공개된 문제9개 중 문제1번을 기준으로 이야기를 해 봅니다.

- 전자 기능사 최신 실기 공개 문제 9개 : https://www.q-net.or.kr/cst006.do?id=cst00602&gSite=Q&gId=&brdId=Q006&code=1204&artlSeq=5208404

- 각 문제는 아래처럼 크게 2부분으로 나누고, 문제지와 답지로 구성된다.

1). [과제1:회로스케치] 문제지 및 빈칸이 있는 답지회로도로 구성된다.(부품기호, 부품번호, 교차점과 U1~3IC의 핀 번호는 반드시 포함되어야한다.)(주의, 답지회로도와 아래 조립에 사용하는 회로와는 관계가 없다. 별개의 문제이다.),

2) [과제2,3: 조립 및 측정] 문제지(제공된 회로도를 기반으로 패턴도를 학생이 그려야 함.)와 납땝 전 부품배치 및 점프선(앞면), 패턴도(뒤면)를 그릴 28x62홀 만능기판용 방안지 및 함수발생기로 나온 파형을 측정한 결과를 적을 답지로 구성된다.(주의 조립한 제품과 측정과는 관계가 없다. 즉, 측정은 함수발생기로 감독위원이 임의로 설정한 값을 오실로스코프로 측정한 결과를 답지에 적는다.)

배점구조 : 1. 회로스케치 20점(5개의 빈칸, 각 4점)

                 2. 조립 60점(동작, 부품배치와 배선, 납땜)

                 3. 측정 20점(주파수파형그리기+측정1:Volt/Div,Tim/Div+측정2:파라미터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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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포스트 글에서는 과제1번 회로도를 그리는 순서를 진행해 봅니다.(아래)

과제1번. 공개된 문제1번의 과제1번 회로스케치에서 아래 회로도의 빨간색 칸의 부품기호를 그려 넣는 방법을 알아 본다.(아래)

답지에서 가상으로 만든 위 회로도에서 여러개의 빈칸 중 빨간색 부분이 빈 칸으로 되어 있는 상황을 예로 들어 보았습니다.(위) 참조: https://www.youtube.com/watch?v=LDSJRb_myhY&list=PLhtSnT80kgqu25NMEptxMmEkDu4oQUB_K&index=3 (위)

 

기술 참조 : https://www.youtube.com/watch?v=LDSJRb_myhY&list=PLhtSnT80kgqu25NMEptxMmEkDu4oQUB_K&index=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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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순서1~3 순서대로 문제의 과제1번 회로스케치의 빈칸을 완성시키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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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1. 문제지에서 제공해 주는 패턴도의 Top면과 Bottom면에 빨간색과 파란색 펜으로 VCC(전원)과 GND(접지)를 그린다.(아래)

- 문제의 과제1번_TOP패턴도에_VCC빨간색 선 그리기(아래)

참조: https://www.youtube.com/watch?v=LDSJRb_myhY&list=PLhtSnT80kgqu25NMEptxMmEkDu4oQUB_K&index=3 (위)

- 문제의 과제1번_BOTTPM패턴도에_GND파란색 선 그리기(아래)

참조: https://www.youtube.com/watch?v=LDSJRb_myhY&list=PLhtSnT80kgqu25NMEptxMmEkDu4oQUB_K&index=3 (위)

#순서2. 문제지에서 제공된 [3-1기호 및 3-2심볼(데이터시트)] 와 [4.부품배치도]를 참조하여, 회로스케치 답안의 빈칸에 해당하는  패턴도(Top,Bottom)에 부품명을 기입하고, +기호(콘덴서),  및 CBE(TR트렌지스터) 를 표시한다.

참조: https://www.youtube.com/watch?v=LDSJRb_myhY&list=PLhtSnT80kgqu25NMEptxMmEkDu4oQUB_K&index=3 (위)

 

#순서3. 회로스케치 답안의 빈 칸에 [부품명과 부품기호]를 그려 넣는다.(아래)

문제지에 위 회로도에서 여러개의 빈칸 중 빨간색 부분이 빈 칸으로 되어 있는 상황을 예로 들어 보았습니다.(위)

 

Ps.  문제1번의 과제1번에서  가상으로 작성한 회로스케치 문제와 답안을 아래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참조: https://www.youtube.com/watch?v=LDSJRb_myhY&list=PLhtSnT80kgqu25NMEptxMmEkDu4oQUB_K&index=3 (위)

- 위 회로를 기준으로 가상으로 만든 회로스케치 문제-앞으로 9번 정도 아래 처럼 빈칸을 만들고 회로도를 채우는 테스트를 할 예정(아래)

참조: https://www.youtube.com/watch?v=LDSJRb_myhY&list=PLhtSnT80kgqu25NMEptxMmEkDu4oQUB_K&index=3 (위)

- 가상으로 만든 회로스케치 답안(아래 [부품명과 부품기호]를 그려 넣은 결과)

참조: https://www.youtube.com/watch?v=LDSJRb_myhY&list=PLhtSnT80kgqu25NMEptxMmEkDu4oQUB_K&index=3 (위)

 

Ps. 앞으로 위 방법보다 더 직관적인 기준으로 회로스케치 과제를 풀 예정입니다.(아래)

[풀이 순서 1]. 먼저 제공된 시험자에서 [기호 및 심벌]과 [부품배치도], [Top면 패턴도] 준비한다.

 

참조: https://www.youtube.com/watch?v=LDSJRb_myhY&list=PLhtSnT80kgqu25NMEptxMmEkDu4oQUB_K&index=3 (위)

 

[풀이 순서 2]. [Bottom패턴도]와 [회로스케치 답안]의 빈 칸에 [부품기호와 심볼]를 아래 기준을 참고하여 그려 넣는다.(아래)

기준1. Bottom 패턴도에 기호를 넣을 때, 먼저 빈칸 주위의 부품과 배선을 연결하여 위치를 확인하면서 부품기호부터 넣는다.(아래)

기준2. 재공된 회로도와 매칭되는 빈칸의 기호(Q1, C5등)과 심볼(C의+, TR화살표, IC의 핀번호등) 표시는 위 제공된  [기호 및 심벌]과 [부품배치도]를 참조하면, 제공된 Bottom 패턴도에 쉽게 부품기호를 넣을 수 있다.(단, Top패턴도는 배선 참조만 한다.)

즉, Bottom패턴도에 위 기준을 참고하면서 연필로 기호(Q1, C5등)과 심볼(C의+, TR화살표, IC의 핀번호등)을 그린다.(아래결과)